2016년 12월 13일 화요일

감곡마을 | 연화동권역 17



감곡마을은 사람이 들어와 살 때부터 산자락에 수백 살이 된 큰 감나무가 있었다고 하며 감나무골 또는 감실이라고 하였습니다.

한자로 음(독음)이 같은 것을 찾아 쓰면서 감실 또는 감곡마을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위쪽에 웃감실(감실웃땀)이 있고, 당산나무가 있는 골안마을 아랫감실(감실 아래땀)이 있습니다.

동네 앞은 낙동강물이 흐르고, 안산(鞍山)이라 할 수 있는 나직한 산꼭대기에는 임비장군묘라고 부르는 큰 묘가 있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
2013년 12월 SBS 창사특집 대 기획 '최후의 권력 5부-피플, 최후의 권력' 에서는 경남 의령 낙서면 감곡마을 할머니들의 이야기가 소개되었습니다. 

15가구가 다복하게 살고 있는 이 동네에는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할머니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이장 선출에 일조했기 때문입니다. 

그 주인공은 15년 전 이 마을로 시집온 39세의 젊은 여성 이장이었습니다. 이장은 할머니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마을 일과 관련된 회의도 하며 물심양면으로 할머니들의 안위를 돌봤습니다. 

이장을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 권리도, 마을의 대소사를 결정할 권한도 이제는 모두 ‘나’에게 있다는 할머니들. 평균연령 77세의 거침없는 할머니들이 보여주는, 행복한 삶을 만드는 권력이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이 마을에 가면 최후의 권력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으며, 감곡마을 할머니들의 귀여운 반란(?)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감곡마을 출연 방송
1. SBS창사특집 최후의 권력 - 제5부, 피플, 최후의 권력(2013년 11월)
2. KBS 6시 내고향 - 친정엄마께 보내는 편지 고향버스 편
3. JTBC 휴면다큐 당신의 이야기 - 감곡마을 사람들의 인생이야기 ‘꽃보다 할매’
4. KBS1 아침마당 명불열전 - 이장님, 우리 이장님 출연(2013년 10월)
5. KBS2 생생정보통 - 감곡마을 3인방
6. KBS2 생생정보통 - 이것이 인생이다
7. KBS2 6시 내고향 - 감곡마을 첫 옥수수 따는 날
8. JTBC 감곡마을 삼총사 엄마
9. SBS 좋은아침 휴면다큐 - 부부가 함께하니 좋지 아니 한가
10. MBN 천기누설 - 당마늘과 마늘 발효액으로 위궤양차료 사례(2015년)
11. SBS 생방송 투데이 ‘내남자의 밥상’ - 마늘을 이용한 건강밥상(2015년)

댓글 없음:

댓글 쓰기